다음은 화면과 커서를 제어하는 몇 가지 명령들에 대해 알아보자. 앞으로 예제 작성 과정에서 이 함수들을 수시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사용 형식이 무척 간단하기 때문에 예제만 한 번씩 작성해 봐도 어떤 동작을 하는 명령들인지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clrscr()
Clear Screen의 약자이며 이름 그대로 화면을 깔끔하게 지우고 커서를 화면 좌상단으로 옮긴다. 화면에 이미 출력된 내용을 지우고 새로운 내용을 출력하고자 할 때 이 명령을 사용한다. 특별한 형식은 없고 일종의 함수이므로 뒤에 빈 괄호와 세미콜론만 붙이면 된다. 즉 언제든지 clrscr(); 만 호출하면 화면이 깨끗하게 지워진다.
gotoxy(x,y)
콘솔 화면은 일반적으로 가로로 80개의 문자를 표시할 수 있고 세로로 25줄을 출력할 수 있다. 윈도우즈의 콘솔은 설정하기에 따라 더 넓은 폭을 가질 수도 있고 스크롤도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도스나 유닉스의 콘솔과 비슷하다고 생각하기로 하자. 콘솔은 80*25의 바둑판같은 좌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각 위치는 x축과 y축의 좌표값을 가진다. 그림으로 그려 보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좌상단의 원점 좌표가 (0,0)이 되며 우하단은 (79,24)가 되고 중앙의 좌표는 (40,12) 정도가 될 것이다. 콘솔 화면으로의 모든 출력은 항상 커서가 있는 현재 위치를 참조하도록 되어 있으며 printf로 문자열을 출력하면 현재 위치에 문자열이 출력된다. 모든 출력문들은 현재 커서 위치에 문자열을 출력하며 출력한 후 커서를 다음 위치로 옮겨 주는데 커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마치 타자기에 글씨를 써 내려가는 것처럼 움직인다. 그래서 printf를 계속 호출하면 연속적으로 문자열이 출력된다.
gotoxy 함수는 커서의 위치, 그러니까 다음 문자열이 출력될 좌표값을 바꾼다. 인수로 옮기고자 하는 x, y 좌표를 지정하면 커서가 이동하며 이어지는 출력은 이 위치로 나가게 된다. 현재 위치가 아닌 특정 위치에 출력하고 싶다면 출력 명령을 사용하기 전에 gotoxy로 원하는 좌표값을 지정한다. 다음 예제는 화면을 깨끗하게 지운 후 중앙에 문자열을 출력한다.
예 제 : gotoxy |
#include <Turboc.h>
void main()
{
clrscr();
gotoxy(37,12);
printf("center\n");
}
깨끗한 화면 중앙에 "center"라는 문자열이 출력될 것이다. 수평 중앙 좌표는 40이지만 center가 6자의 길이를 가지므로 t자가 40좌표에 올 수 있도록 3만큼 더 뺀 위치에 출력했다. 커서를 옮기는 것은 그 자리에 어떤 출력을 하기 위해서이므로 gotoxy 다음에는 거의 항상 printf나 puts같은 출력 명령이 뒤따른다.
wherex(), wherey()
gotoxy가 화면의 현재 위치를 바꾸는데 비해 이 두 함수는 화면의 현재 위치를 조사한다. 만약 현재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2칸 더, 아래쪽으로 3칸 더 상대적인 좌표로 이동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호출한다.
gotoxy(wherex()+2, wherey()+3);
wherex는 현재 x좌표를 조사하고 wherey는 현재 y좌표를 조사한다. 둘 다 함수이므로 반드시 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puts("문자열")
puts 함수는 문자열만 출력할 때 사용한다. printf로도 문자열을 출력할 수 있지만 puts는 서식을 다루지 않기 때문에 훨씬 더 간편하며 속도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화면에 "korea"라는 문자열을 출력하고 싶다면 puts("korea")를 호출하면 된다. printf는 문자열 출력 후 개행을 하지 않으므로 다음 줄로 내리려면 \n 확장열을 사용해야 하지만 puts는 문자열을 출력한 후 항상 개행을 하므로 \n을 일부러 붙이지 않아도 된다. 즉 문자열 str이 있을 때 puts(str)은 printf("%s\n",str)과 동일하다. puts("korea\n")은 별도의 개행 문자가 문자열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두 줄 개행될 것이다.
gets(변수)
gets 함수는 문자열을 입력받아 인수로 주어진 변수에 저장하는데 gets(str)은 scanf("%s",str)과 유사하다. 그러나 scanf는 문자열을 공백에서 끊어 버리기 때문에 긴 문자열을 입력받을 수 없는데 비해 gets는 개행 코드 이전의 모든 문자를 입력받는다는 점이 다르다. 다음 예제로 scanf와 gets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자.
예 제 : gets |
#include <Turboc.h>
void main()
{
char addr[128];
printf("주소를 입력하세요 : ");
scanf("%s",addr);
printf("입력받은 받은 주소 = %s\n",addr);
}
이 예제에서 addr이 문자열을 기억하기 위한 문자형 배열인데 문자열에 대한 내용은 잠시 후 따로 알아보기로 하자. scanf로 문자열을 입력받을 때는 정수형이나 실수형과는 달리 &연산자를 변수앞에 붙이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하도록 하자. 실행한 후 다음과 같이 여러 개의 단어로 구성된 주소를 입력해 보아라.
주소를 입력하세요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LPACampus
입력받은 받은 주소 = 서울시
scanf는 "서울시"까지만 입력받고 공백 이후는 입력으로 인정하지 않으므로 addr에는 "서울시"까지만 저장된다. 이에 비해 gets(addr)로 입력을 받으면 Enter를 칠 때까지 입력된 모든 문자를 addr에 저장한다. 즉 scanf의 %s 서식은 단어를 입력받고 gets는 문장을 입력받는다.
putch(c)
문자 하나만 출력하는 함수이다. putch('C')를 호출하면 현재 커서 위치에 C 문자가 출력될 것이고 putch('*')를 호출하면 *가 출력될 것이다. printf 함수의 "%c" 서식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되 훨씬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getch()
getch 함수는 문자 하나만 입력받는다. scanf는 값을 입력한 후 반드시 Enter를 눌러야 하는데(투터치) 비해 getch는 키를 누르는 즉시(원터치) 눌러진 문자를 조사하므로 Enter키를 누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장점이다. 대신 scanf는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르기 전에 편집을 할 수 있지만 getch는 누르는 즉시 입력되어 버리므로 일단 키보드를 두드리면 입력을 취소할 수 없다. 전문용어로 낙장불입이라고 한다. 다음이 getch 함수를 사용하는 코드의 예이다.
printf("게임을 계속 하시겠습니까? (Y/N) :");
int ch=getch();
게임을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그만둘 것인지를 물어보는데 사용자는 이 질문에 대해 Y나 N키를 눌러 응답해야 한다. scanf 함수를 사용한다면 Y 또는 N을 입력한 후 Enter를 눌러야 하므로 번거롭지만 getch를 사용하면 두 키중 하나가 눌러지는 즉시 키를 입력받으므로 훨씬 더 간단하고 편리하다. getch는 사용자가 누른 키의 문자 코드값을 돌려주는데 이 값을 정수형 변수에 대입한 후 사용하면 된다.
단, 커서 이동키나 펑션키같이 문자가 아닌 키를 누를 경우 getch 함수는 확장키라는 의미의 0xE0 또는 0을 돌려준다. 이럴 때는 getch 함수를 한 번 더 호출하여 확장키의 키코드를 조사할 수 있다. getch로 커서 이동키를 입력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관련 예제에서 자세하게 연구해 볼 것이다.
getch는 사용자가 키를 누를 때까지 대기하는 특성이 있다. 그래서 화면에 출력된 내용을 확인할 시간을 주고자 할 때도 이 함수가 종종 사용된다. 예를 들어 화면에 아주 복잡한 도표를 여러 개 보여주어야 한다고 하자. 도표 출력문 끝에 getch를 넣어 두면 다음 출력으로 넘어가기 전에 사용자가 이 도표를 읽을 기회를 제공한다.
예 제 : getchwait |
#include <Turboc.h>
void main()
{
puts("====================================\n");
puts("아주 복잡한 도표를 출력했다 치자.\n");
puts("====================================\n");
puts("다 보셨으면 아무 키나 누르세요.");
getch();
clrscr();
puts("잘 보셨어요?");
}
getch는 다음 명령으로 넘어가기 전에 키 입력을 대기하므로 사용자가 다 읽고 임의의 키를 누를 때까지 clrscr 호출을 연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함수는 결과 확인을 위한 대기용으로도 실용성이 있는데 이때는 눌러진 키를 알고자 하는 것이 아니므로 돌려지는 값을 변수에 대입할 필요는 없다.
getch, putch와 이름이 비슷한 getchar, putchar 표준 함수도 있다. 두 함수 그룹은 버퍼를 사용하는가 아닌가, CR/LF 변환을 하는가 아닌가, 문자의 속성 표현 유무, 에러 처리 방식, 입력 완료 시점 등의 많은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보통의 경우에는 별 차이가 없으므로 같은 함수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이 책에서는 가급적이면 실습에 편리한 getch, putch 함수를 사용하기로 한다. getchar는 엔터를 눌러야만 문자를 입력받으므로 게임 제작, 메뉴 입력 등의 실습에 어울리지 않는다.
delay(n)
이 함수는 출력 함수는 아니지만 출력과 관계가 있다. 인수로 주어진 n만큼 시간을 지연시키는데 1/1000초 단위로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대기한다. delay(100)을 호출하면 0.1초간 대기하며 delay(1000)을 호출하면 1초간 대기한다. 여러 가지 출력문을 순서대로 보여줄 때는 이 함수로 적당히 시간을 지연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퓨터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사용자가 출력 결과를 읽을 수 없을 것이다. 다음 코드는 5초간 대기한 후 화면을 지운다.
printf("5초 후에 화면을 지웁니다.\n");
delay(5000);
clrscr();
printf("깨끗하지요?\n");
일정한 주기로 애니메이션을 재생한다거나 어떤 대상을 움직일 때 이 함수를 중간에 넣어 두면 애니메이션 속도를 조정할 수 있다. 이 함수는 엄청난 속도로 동작하는 컴퓨터가 느려터진 인간을 위해 잠시 기다려주는 역할을 한다.
exit(0)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한다. 이 함수를 일부러 호출하지 않더라도 main 함수가 끝나면 프로그램도 자동으로 종료되지만 치명적인 에러나 사용자의 명시적인 명령에 의해 실행 중간에 종료하고자 할 때는 이 함수를 호출한다. 앞 장의 숫자 맞추기 게임인 RandNum에서 이 함수를 사용했었는데 사용자가 게임을 그만 두겠다는 의미의 999를 입력했을 때 이 함수로 프로그램을 종료하도록 했다.
exit의 괄호 안에는 프로그램 자체의 리턴값을 적는데 정상적으로 종료했을 때 0을 넘기며 실행 중 에러가 발생했을 때 0이 아닌 에러 코드(주로 -1)을 넘기도록 약속되어 있다. 프로그램의 리턴값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쉘로 전달되는데 이 값은 잘 사용되지 않으므로 통상 exit(0) 형식대로 사용하면 된다.
kbhit()
키보드의 키가 눌러져 있는지 아닌지만을 조사한다. 눌러졌으면 참의 값을 리턴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거짓의 값을 리턴한다. getch는 키가 눌러질 때까지 대기하므로 프로그램 실행을 블록시키는 특성이 있어 키 입력과 무관하게 연속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게임에서는 부적당하다. 다음이 이 함수의 가장 전형적인 사용예이다.
if (kbhit()) ch=getch();
보통 if 조건문과 함께 사용되며 키가 눌러져 있을 때만 getch 함수를 호출하여 눌러진 키를 조사한다. 구체적인 사용예는 다음 장에서 보게 될 것이다.
setcursortype(커서형태)
콘솔창에서는 주로 문자를 입출력하는데 다음 입출력될 위치는 커서가 가리킨다. 사용자는 주기적으로 깜박거리는 커서를 보고 자신이 입력한 문자가 이 위치에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또한 다음 출력될 위치도 알게 된다. 통상적인 경우 커서는 꼭 필요하지만 게임같은 경우에는 커서가 오히려 게임 진행에 방해가 되므로 표시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 14장의 여러 게임들을 실행해 보면 커서가 보이지 않는데 커서가 있는 상태로 게임을 실행해 보면 이 함수가 왜 필요한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setcursortype 함수는 커서의 형태를 변경하는데 괄호안의 인수로 NOCURSOR를 전달하면 커서가 사라지고 NORMALCURSOR라고 주면 커서가 다시 나타난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커서를 없애 버리는 것이 좋고 게임이 끝날 때 다시 나타나도록 한다. 물론 커서는 잠시 숨겨지는 것이지 커서 자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커서는 보통 문자 아래쪽의 얇은 두 줄로 표시되는데 SOLIDCURSOR로 지정하면 문자 높이만큼의 크기를 가진다.
이상으로 콘솔 환경의 기본적인 입출력 함수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 함수들은 앞으로의 실습에 지속적으로 활용되므로 잘 알아 두어야 한다. C 표준 라이브러리는 이 외에도 다양한 입출력 함수들을 많이 제공하고 있으나 콘솔 프로젝트를 실무적으로 만들 경우가 아니라면 더 이상 상세하게 알 필요는 없다. 어차피 콘솔 환경은 C 실습을 위해 잠시 머무르는 곳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므로 실습에 필요한 정도만 알아 두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