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는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제공하는데 이 장에서는 데이터 타입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다소 이론적인 내용에 대해서 다루며 재미있는 실습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지루한 감이 있겠지만 변수는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적인 도구이므로 당장 다 암기하지는 못하더라도 개념에 대해서는 꼭 정리를 하고 넘어가야 한다.

변수는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배워야 하는 개념이다. 말뜻 그대로 풀어 보자면 변할 수 있는 수, 즉 고정되어 있지 않은 수라는 뜻이며 1이나 45 또는 3.14같은 상수의 반대 개념이다. 이름은 변수이지만 반드시 수치값만 저장되는 것은 아니며 문자열이나 포인터같은 좀 더 복잡한 값도 저장될 수 있다. 변수에서 말하는 수(數)를 좀 더 일반적으로 표현하면 데이터(data)이며 한국말로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면 값이다.

컴퓨터의 주 기억 장치는 메모리(RAM)이며 컴퓨터가 하는 주된 일이란 메모리에 기록된 값을 처리해서 입출력하는 것이다. 메모리의 값을 화면으로 보내면 출력하는 것이고 프린터로 보내면 인쇄하는 것이고 키보드에 입력된 문자를 메모리로 읽어들이면 이것이 바로 입력이다. 컴퓨터가 하는 여러 가지 복잡한 동작들도 알고 보면 메모리에 있는 값을 연산, 조작하여 주변 장치로 보내는 아주 간단한 동작의 조합에 불과하다. 심지어 인터넷 검색이나 동영상 재생같은 복잡한 동작도 메모리와 주변장치(화면, 네트워크 카드) 사이의 입출력이다.

80386이상의 CPU는 최대 4G까지의 메모리를 장착할 수 있다. 40억개나 되는 이런 기억 소자들에 대해 이놈, 저놈, 개똥이, 말똥이 같은 이름을 일일이 붙여줄 수는 없다. 그래서 컴퓨터는 연산 대상 메모리의 위치를 구분하기 위해 숫자로 된 번지(Address)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메모리를 구성하는 각 바이트들은 0부터 시작해서 40억까지의 고유한 번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 번지를 대상으로 값을 읽거나 쓴다. 예를 들어 "1234번지에서 1237번지까지의 4바이트에 56을 기록한다" 는 식으로 동작한다.

그런데 번지라는 것은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굉장히 다루기 힘든 형태로 되어 있다. 번지는 값이 크기 때문에 통상 8자리의 16진수로 표현하는데 사람들이 흔히 쓰는 10진수를 쓰면 자리수가 가변적이어서 오히려 더 혼란스럽다. 16진수는 각 자리수의 형태가 비슷 비슷하기 때문에 사람이 그 위치를 정확하게 기억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 어떤 값이 0x183c7eda번지에 저장되어 있다면 사람이 이 위치를 암기하여 사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런 값을 10개만 사용해도 사람의 머리로는 각 값을 구분할 수 없다. 즉 번지라는 것은 전혀 인간적이지 않은 기계의 값이다.

그래서 번지를 직접 사용하는 대신 좀 더 기억하기 쉬운 변수를 사용한다. 숫자로 된 번지에 별도의 이름을 붙여 놓은 것이 바로 변수이다. 사람은 숫자보다는 이름을 더 잘 기억하며 이름에 설명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를 쓰더라도 구분하기 어렵지 않다. 예를 들어 1234~1237까지의 번지에 Num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이름을 붙여 놓으면 Num=56같이 간단하게 값을 기록할 수 있고 Result=Num같이 값을 읽기도 쉬워진다. 만약 변수라는 것이 없다면 두 값을 더해 다른 변수에 대입하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은 식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다음 표현식에서 [ ] 기호는 이 번지에 들어있는 값을 의미한다.

[0x3e98234a] = [0x3eff81a0] + [0x3d00aef6]

이런 숫자, 그것도 16진수의 나열보다는 salary=pay+bonus가 사람에게 훨씬 더 쉬우며 변수의 이름이 대상을 잘 표현할수록 더욱 쉬워진다. 컴파일러는 변수가 실제 어떤 번지를 가리키는지를 기억하고 있다가 이 변수를 사용하면 실제 번지에 값을 읽거나 쓰는 코드를 대신 작성해 준다. 흔히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상자에 비유되곤 한다. 상자에 물건을 넣어 두듯이 변수를 하나 만들어 놓으면 여기에 값을 저장하거나 다시 꺼내올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수는 C언어의 구성 요소 중에 명칭으로 분류된다. 그래서 명칭을 작성하는 일반적인 규칙대로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다. 키워드는 쓸 수 없고 영문, 숫자, 밑줄 문자로만 구성되어야 하며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이런 문법적인 제약 외에도 변수명을 작성하는 일반적인 몇 가지 법칙이 있다.

의미를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름을 주는 것이 좋다. 사람의 이름을 기억한다면 Name이라는 이름을 쓰는 것이 좋고 평균값을 기억하는 변수에는 Average, 위치를 기억한다면 Position 같은 이름을 준다. a, b, ttt 같은 의미없는 이름을 쓰는 것도 물론 가능은 하지만 변수의 수가 많아지면 변수끼리 구분하기 어려워진다.

변수명의 길이에는 제약이 없지만 3~10자 내외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Num, TotalScore, NowStage 등이 좋은 예이다. Highest_Score_Of_Today와 같이 변수명을 길게 쓰면 의미를 분명하게 나타낼 수는 있지만 변수명을 기억하기 어려워지고 오타를 입력할 가능성이 많아져 바람직하지 않다.

대소문자 구성을 일관되게 하는 것이 좋다. C언어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Score와 score는 다른 변수이다. 모두 소문자로 쓰든지 아니면 첫 문자만 대문자로 쓰든지 자신만의 규칙을 정하고 그대로 따르는 것이 좋다. 선언할 때는 Score라고 해 놓고 쓸 때는 score라고 쓰면 이 변수는 선언되지 않은 것으로 에러 처리된다.

변수명은 보통 짧은 영어 단어를 활용한다. 한글 변수명은 사용할 수 없지만 원한다면 한글같은 변수명을 사용할 수는 있다. JumSoo, Saram, Juso 같은 식으로 작성해도 된다. 좀 어색하기는 하지만 영어 실력이 부족해서 이런 변수명이 더 기억하기 쉽다면 그렇게 하는 편이 좋다. 다른 변수와 구분 가능하고 의미를 쉽게 알 수 있으므로 명칭의 요건은 제대로 만족하는 것이다.

처음 실습을 할 때는 편의상 a, b, i같은 짧은 변수명을 즐겨 사용하지만 실무에서는 적절한 변수명을 붙이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좀 쓸만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려면 수백개나 되는 변수가 필요한데 이 변수들에 아무렇게나 이름을 붙여 놓으면 정말 힘들어진다. 더구나 여럿이 같이 하는 팀 프로젝트의 경우 내맘대로 성의없이 이름을 붙이면 팀원들에게 왕따를 당하는 수가 있으며 시간이 지난 후 자기 스스로도 코드를 파악하기 어려워진다. 간단 명료한 이름을 붙이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더 중요하며 또한 어려운 기술이기도 하다.
Posted by 테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