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장부터 본격적으로 C 문법 공부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그 전에 C문법의 기본적인 특징과 구조에 대해 미리 숙지하도록 하자.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인지 모르겠지만 본격적인 실습에 들어가기 전에 C의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

① C언어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키워드나 명칭 등을 작성할 때 대소문자 구분에 유의해야 한다. 변수를 선언할 때는 Score로 선언해 놓고 쓸 때는 score로 쓰면 이 변수는 선언되지 않은 것으로 취급된다. 또한 main을 Main으로 써도 안되며 예약어들도 대소문자에 맞게 써야 한다. INT num; 이라고 쓰면 안된다. C의 예약어들은 모두 소문자이고 변수나 함수명도 대부분 소문자로 작성하므로 가급적이면 소문자만 쓰는 것이 좋다. 책의 소스를 직접 입력할 때도 소스에 적힌대로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② C 프로그램은 항상 main 함수로 시작한다. C는 함수 위주의 언어이며 필요한 함수를 자유롭게 만들어 쓸 수 있는데 함수 중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함수가 바로 main 함수이다. main은 프로그램의 시작점이 되며 이름이 고정되어 있다. 컴파일러는 main에서부터 실행을 시작한다.

③ 모든 문장은 세미콜론으로 끝이 나는데 세미콜론은 자연어의 마침표에 해당한다. 컴파일러는 세미콜론을 기준으로 어디서 어디까지가 한 문장인지를 구분하므로 모든 명령 끝에 반드시 세미콜론을 달아 주도록 하자.

④ C언어는 프리포맷(Free Format)을 지원한다. 문법에만 맞으면 한줄에 붙여 쓸 수도 있고 여러 줄에 나누어 쓸 수도 있다. 조금 여백을 주기 위해 괜히 한 줄을 비워 둘 수도 있으며 들여쓰기나 공백의 개수도 편한대로 작성할 수 있다. First 예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도 제대로 컴파일된다.

#include <stdio.h>

void main() {printf("korea\n");}

단 두 줄에 다 붙여 써도 상관없다. 또는 다음과 같이 한 명령을 여러 줄에 나누어 써도 전혀 상관없다.

#include <stdio.h>

void

main() {

              printf(

          "korea\n")

          ;}

물론 이렇게 소스를 작성하면 별로 보기에 좋지 않으므로 가급적이면 구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빈줄과 공백을 적당히 끼워 넣고 들여 쓰기를 하는 것이 좋다. C 언어가 소스의 형식에 별 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소스는 개성에 따라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베이직같은 언어는 프리포맷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소 불편하다.

⑤ C 프로그램의 구조는 대체로(절대적이지는 않다) 다음과 같다.

#include <...>

#define ...

함수의 원형

전역변수

void main()

{

     코드

}

함수

함수

함수

프로그램 선두에 #include, #define 같은 전처리문이 오고 이어서 함수 원형, 전역변수 선언이 온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본체인 main 함수와 그 외 필요한 함수들이 이어진다. 물론 꼭 이 구조대로 작성해야 한다는 강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C 소스는 이런 구조로 되어 있다.

Posted by 테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