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C++로 First 예제를 만들어 보았고 이 예제를 통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컴파일하는 방법, 오류에 대처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문법을 배우기 전에 개발툴에 먼저 익숙해질 필요가 있으므로 프로젝트를 만드는 실습을 좀 더 해 보도록 하자. 이 실습의 목적은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소스를 입력, 컴파일하는 과정을 반복해 봄으로써 개발툴과 소스 편집기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또한 C로 과연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지, C의 코드는 어떻게 생겼는지 대충 구경해 보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개발툴 자체에 대한 연습 과정이므로 아직 소스의 내용은 몰라도 상관없다. 하지만 입력하면서 소스의 모양은 눈여겨 봐 두도록 하자. 다음장부터 변수니 연산자니 하는 것들을 배우게 되는데 이 소스들을 잘 봐두면 직관적인 이해(또는 추측)을 통해 미리 예습 효과가 생기기도 하고 코드에 대한 궁금증이 유발되어 빨리 공부하고 싶다는 바람직한 욕구가 생길 수도 있다.

다음은 *문자를 반복적으로 출력함으로써 화면에 삼각형을 그린다. 앞에서 실습해 본 절차대로 Triangle이라는 이름으로 빈 콘솔 프로젝트를 만들고 Triangle.cpp를 생성한 후 다음 소스를 입력하면 된다.

: Triangle

#include <stdio.h>

 

void main()

{

     int i,j;

 

     for (i=1;i<=15;i=i+1) {

          for (j=0;j<i;j=j+1) {

              printf("*");

          }

          printf("\n");

     }

}

First 예제보다는 조금 더 소스가 길고 복잡하게 생겼다. 다 입력했으면 컴파일하고 결과를 확인한다. 오타가 없으면 제대로 컴파일될 것이고 다음과 같이 화면에 출력될 것이다.

*

**

***

****

*****

******

*******

********

*********

**********

***********

************

*************

**************

***************

첫줄에 * 하나, 다음 줄에 ** 두 개 이런 식으로 15개까지 *를 출력해서 삼각형 모양을 그렸다. 두 개의 변수를 사용하여 반복적인 루프를 구성함으로써 삼각형이 출력된다. 변수니 루프니 하는 말들은 다음 장에서 배우게 될 것이며 이 예제를 조금 변형하면 거꾸로 된 삼각형을 출력하거나 정삼각형을 만들 수도 있다. 이 예제는 다음에 루프를 공부할 때 분석해 보도록 하자.

Posted by 테티스
,